화성상의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 코로나19로 해외 진출 막힌 기업엔 ‘사막의 오아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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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지역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에 참여한 ㈜케이티앤이 직원(사진 오른쪽)이 쿠웨이트 바이어와 화상 대화를 나누고 있다.  © 화성신문

화성상공회의소 내 화성시수출업무지원센터(센터장 심성훈, 이하 수출지원센터)가 코로나19 타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화성시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이 기업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수출지원센터는 화성시 조례(제820호)에 의거해 화성상공회의소(회장 박성권)가 수탁운영하고 있는 수출지원기관이다. 화성시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과 수출 인프라 구축 지원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수출지원센터는 센터장 1명과 직원 3명 등 총 4명으로 구성돼 있다. 5년 이상의 수출입 경력을 가진 구성원들이 해외시장 개척과 무역업무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컨설팅을 지원하며 ‘오작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해외 바이어와의 업무 연락에서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등 통번역을 지원한다.

수출지원센터는 올해 1월 본격적으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 6월부터 ‘화상 상담’을 준비해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동남아, CIS 지역 등 5개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을 구성해 진행하고 있다. 화성시 기업 48개사가 선정돼 화상 상담에 참여하고 있다.

사업명매칭지역개최일자참가업체수
중동 화상상담 시장개척단쿠웨이트, 카이로10.12.~10.15.9개사
중남미 화상상담 시장개척단상파울루, 멕시코시티10.20.~10.23.12개사
아프리카 화상상담 시장개척단요하네스버스, 아크라10.26.~10.30.5개사
동남아 화상상담 시장개척단하노이, 쿠알라룸푸르11.9.~11.10.10개사
CIS 화상상담 시장개척단울란바토르, 타슈켄트11.16.~11.20.12개사

5개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은 중동시장개척단(10월 12~15일, 9개사), 중남미시장개척단(10월 20~23일, 12개사), 아프리카시장개척단(10월 26~30일, 5개사), 동남아시장개척단(11월 9~10일, 10개사), CIS시장개척단(11월 16~20일, 12개사)이다.

화상 상담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해외 파견이 어려운 상황에서 해외 유망 바이어들과의 화상 상담을 통해 시장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한다.

▲ 중동지역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에 참여한 아산제약㈜ 직원(사진 오른쪽)이 바이어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 화성신문

화상 상담으로 계약 논의, 만족도 높아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된 중동시장개척단은 총 48건의 수출 화상 상담을 통해 1,7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수출지원센터는 이 가운데 1,500만 달러가 수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문 튀김기를 제조하는 ㈜케이티앤이는 쿠웨이트 바이어와의 화상 상담을 통해 해외 프리미엄 주방 장비들과 같은 성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절반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 업체와 바이어는 지속적인 업무 연락을 취하기로 했다.

화상 상담에 참여한 케이티앤이 해외영업팀 박종성 차장은 “화상 상담이 기존 해외 파견과 사업 참여 방식, 바이어 섭외 과정과 별 차이 없이 원활하게 진행됐다”며 “해외 바이어들이 우리 회사 제품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서 화상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계약 논의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며 수출지원센터의 꼼꼼한 지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 차장은 또 “쿠웨이트로부터 1만 8,000달러 수주를 완료했고, 이집트 바이어와도 활발한 계약 관련 협의을 진행하고 있어 화상 상담 결과에 매우 만족한다”며 “코로나 시국을 감안해 화상 상담과 해외 파견이 5대 5로 추진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생산하는 아산제약㈜도 쿠웨이트 바이어와의 화상 상담을 통해 현지 시장에서 코로나19 진단 키트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를 보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수출지원센터는 이 바이어가 의료기기와 약품 등을 현지 병원에 납품하는 대형 유통업체로 진단 키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향후 수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산제약 해외영업부 김학범 사원은 “해외에 직접 파견가지 않고서도 다양한 바이어들과 미팅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면서도 “직접 만나지 못해 제품 설명에 한계가 있고, 바이어의 반응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던 점은 아쉬웠다”고 말했다.

김학범 사원은 또 “우리 회사 제품은 성과를 내기까지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상담했던 바이어들과 현재 샘플을 논의하고 있고, 바이어들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어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 ‘2020 화성시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 현수막.  © 화성신문

철저한 사전 준비로 미스 매칭 확률 줄여

중동과 중남미, 아프리카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에 참여한 기업체 관계자들은 화성 상담이 일정 부분 해외 현지 파견을 대체할 수는 있겠지만, 바이어측 회사 규모와 해외 현지 시장 분위기 파악 등을 위해 현지 파견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화성시와 수출지원센터는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시장개척단과 해외 전시회 파견이 어려워짐에 따라 기존 파견 프로그램에서 화상 상담 형태로 전환해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 지원 사항은 해외바이어 발굴과 매칭, 화상 상담 시스템 및 부스, 제품 브로셔 및 샘플 해외 발송, 상담 통역원 등이다.

해외 현지로 파견 나갈 수 없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화상 상담 시장개척단이 사막의 오아시스인 셈이다.

▲ 심성훈 센터장(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을 비롯한 화성시수출업무지원센터 직원들이 시장개척단 운영 효율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화성신문
▲ 화성상공회의소 2층에 마련된 화상 상담장 전경.  © 화성신문

수출지원센터는 화상 상담에 대한 기업들의 반응이 높자 기존 5개 시장개척단과는 별도로 12월에 추가로 중국과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한 화상상담 시장개척단을 추가로 추진키로 했다. 11월초에 참여 업체를 모집할 계획이며, 업체수는 10개사다.

화성시와 수출지원센터는 올해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도에도 화상 상담 통상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에도 해외 직접파견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화성시수출업무지원센터 심성훈 센터장은 “화상 상담은 화상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바이어를 만나는 것이지만, 해외 직접 파견과 전 처리나 후 처리 절차가 비슷하다”며 “온라인을 통한 제품 홍보와 엄격한 바이어 선별을 사전에 거치기 때문에 실제 화상 상담에서는 미스 매칭을 줄일 수 있고 수출계약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크다”고 말했다.

김중근 기자 news@ihsnews.com

출처: http://m.ihsnews.com/37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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